본문 바로가기

진료목록

체계적인 개인별 맞춤 진료

피부 문제의 복합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개인별 생활 패턴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각 환자분들께 적합한 1:1 맞춤 진료를 지향합니다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환경적, 면역학적 원인으로 인해 주로 유아와 소아에 발생하는 흔한 만성 혹은 재발성 피부염입니다. 2세 이후까지 지속되더라도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부 환자들에게서는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인 경과를 가지는 질환이므로 완치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유발 및 악화 인자를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해가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목표 수화(hydration), 악화 인자의 확인 및 제거, 소양감과 피부염의 치료 등

습진약 (스테로이드)

치료 효과가 높지만 수년간 다량 복용시 당뇨, 혈압, 골다공증 등이 발생 가능하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짧은 기간의 복용은 별문제가 되지 않으나 아토피 피부염이 만성적인 병임을 감안할 때 가급적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의 경우 복용시 주의사항은 아침에 1회만 복용하는 것이 성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습진연고

아토피 피부염의 주 치료제이며 병변이 있는 부위에 알맞은 연고를 도포합니다.

연고를 열심히 도포해야 먹는 습진약을 줄여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장기 복용하여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제입니다.

복용하는 항히스타민제는 아토피 피부염의 주 치료제입니다.

소양증을 차단하여 가려움증을 줄여주고 긁어서 심해지는 악순환을 끊을 수 있습니다.

에포감

달맞이유 씨에서 추출한 감마레놀레인산이 주성분인 필수지방산의 일종입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증세를 완화해 줍니다.

그 외 치료

자외선치료, 인터페론 감마, CYCLOSPORIN